Q. 안녕하세요 유정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한번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TNA팀 팀장 김유정입니다. 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하고 교과서 출판사에서 교과서 개발과 교과서 사업 운영 업무를 경험했어요. 교과서 출판사에서 일했던 7년은 좋은 동료들과 즐겁게 일했던 시간이지만, 조금 더 다이나믹한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평소 제가 좋아하던 여행 분야이면서 운영 업무의 경험을 살릴 수 있는 MRTCX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교과서 출판사라니 MRTCX 이전에 굉장히 색다른 경험이 있으신 것 같아요. 이전 회사와 MRTCX의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었나요?
일단 제일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제가 이전에 근무하던 회사는 시스템이 모두 갖춰진 회사였어요. 그에 반해 MRTCX는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으로 완전한 체계가 만들어져 있지는 않죠. 물론 MRTCX가 시스템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 다양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이전 회사에서는 제 역량을 펼칠 기회가 없었거든요.
Q. MRTCX는 역동적인 공간 그 자체이죠. 유정님께서는 그중에서도 특히 어떤 부분이 다이나믹하다고 느끼셨나요? 이전에 바랬던 ‘다이나믹한 환경’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무엇보다 저희 팀원들이 맡는 역할, 그리고 저희가 다루는 상품들이 다양화되고,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장 다이나믹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가 이제 근무한 지 일 년이 되어가고 있는데 처음부터 완벽히 구성된 팀을 맡은 것은 아니었어요. 업무가 규격화되어 있지 않다 보니 제가 직접 업무를 효율화하고, 팀의 구조를 바꾸고 모두가 하나의 팀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지치고 힘든 면도 있지만 그 안에서 뿌듯함을 느끼고 있답니다. 다른 근무자분들께서도 어느 정도 맡은 역할이 있긴 하지만 완벽히 규정되어있지는 않고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사람에게는 큰 성취를 느낄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Q. 유정님 팀에 관해서도 조금 더 들어보고 싶어요. 상품관리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시나요?
저희 상품관리팀은 마이리얼트립 플랫폼에서 투어·티켓·숙박 상품을 판매하는 파트너에 대한 다양한 지원 업무와 파트너의 상품을 검수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OTA의 상품을 국내 여행자분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한국어로 번역하여 등록하고 관리하는 업무와 코로나 이후 하나의 여행 트렌드가 된 국내 호텔 호캉스 상품의 등록 및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저는 상품관리팀의 다양한 업무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리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답니다.
Q. 업무를 하시면서 큰 보람을 느꼈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한번 들어보고 싶어요!
파트너 지원 업무나 상품 관리 업무는 임팩트 있는 성과를 내는 업무라기보다 마이리얼트립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에요. 그래서 종종 파트너나 여행자로부터 무언가 '안'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처리 업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불만족으로 문의를 시작했던 파트너나 여행자로부터 도움을 주어 고맙다는 피드백을 받는 경우 예상치 못한 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저 개인적으로는 팀원들이 처리하는 많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도록 팀 운영 방식을 개선해 나가며 이러한 부분들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업무의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Q. 듣기만 했는데도 마음이 따뜻해지는걸요:) 그렇다면 유정님께서는 MRTCX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우선은 MRTCX의 모회사인 마이리얼트립에 대한 관심이 가장 컸습니다. 저의 첫 유럽 여행이었던 프랑스 여행 당시 파리 루브르 박물관 투어를 마이리얼트립에서 개인 가이드의 상품으로 이용했던 기억이 무척 오래 남았는데,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자신의 독특한 여행 상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다는 컨셉이 무척 흥미로웠고, 오래된 여행 산업 분야에서 가장 빠르고 혁신적으로 새로운 여행 문화를 이끌어가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마이리얼트립에서 설립한 운영 법인에서 여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운영 업무를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 MRTCX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복지 혜택과 100% 메타버스 오피스 근무(재택근무)로 진행되기도 하구요.
Q. 마이리얼트립의 고객이셨군요! 어떤 박물관 투어였나요? 그때의 경험이 지금 근무하시는 데 도움이 된 부분이 있었나요?
몇 년 전이긴 한데 루브르 박물관을 현지인이 안내해주는 투어였어요. 제 생각에는 미술을 전공하는 유학생이었던 것 같기도 하구요. 물론 제가 개인 가이드와 함께 여행한 것도 처음이었지만, 뭔가 정형화되어있지 않고 저희 팀만 가서 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며 투어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이 굉장히 신선했어요.
저는 원래 박물관은 혼자 보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 현지에 있는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 색다른 투어를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새로운 경험이었고 또 이용해보고 싶었습니다. 지금은 제가 여행을 갔을 때보다 플랫폼 자체가 굉장히 많이 발전했고 상품도 다양화되었기 때문에 그 시절과는 좀 다른 부분이 있어요. 하지만 여행자로서 예약부터 여행, 그 모든 과정을 한번 이용해봤던 것이 근무를 하면서도 여행자 입장에서 생각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MRTCX에서 지급하는 포인트를 여행 다니는데 사용하면서 고객으로서의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사실 한번 이용하는 것이 어렵지 그 다음은 쉽잖아요. 이 플랫폼에서 여행상품을 구매해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나면 계속해서 찾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일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거죠.
Q. MRTCX의 장점으로 메타버스 근무를 말씀해주셨는데요, 오피스 근무와 비교했을 때, 메타버스 근무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혹은 메타버스 근무로 인해 어려운 점이 있으셨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가장 편안한 장소에서 아무런 방해 없이 업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리적 오피스는 보통 한 곳으로 지정되어 있어 내가 원하는 위치와 환경을 고를 수 없지만 메타버스 오피스는 내가 업무하기 가장 편안한 장소를 고를 수 있고 보통은 집에서 업무하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이 동시에 절약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일 것 같아요. 하지만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 일과 삶의 분리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에요. 집에서 근무하다 보니 회사에서 퇴근하는 느낌을 받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9시에 출근이라면 8시 30분에 일어나도 되는 것이 당연히 장점이고요. 집에서도 ‘삶’을 찾기 위해 저는 웬만하면 점심시간이나 퇴근 시간은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결국에는 업무를 조금 더 하게 되기도 하지만, 점심시간에는 철저히 밥을 먹고 쉰다든지, 퇴근 시간도 가능한 한 맞추려고 하고 있죠. 오프라인 출근만 하는 회사에서 근무하는 것도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어요. 완전히 장점만 존재하고 완전히 단점만 존재하는 것은 없듯이, 그 안에서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퇴근하고 나서의 시간이나 출근하고 나서의 업무시간을 개개인이 어떻게 만들어 나가냐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 유정님의 개성이 담긴 메타버스 캐릭터
Q.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그 안에서 장점을 극대화한다.’ 정말 명대사같은걸요ㅎㅎ 유정님께서 MRTCX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 개인적으로는 MRTCX에서 최대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여행 과정 전반의 운영 업무를 이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여행 상품이란 여행자 경험을 최대한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그 중심에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해요. 상품에 대한 만족도를 넘어서 마이리얼트립의 여행자 여정의 모든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람을 이해하는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러기 위해선 저희 팀 조직부터 팀원 한 명 한 명이 행복하게 일하는 것이 시작이라고 생각하여 우리 팀이 가장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구조화해 나가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Q.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지원자들을 위해 MRTCX에 대한 자랑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여행에 대한 진심만 있다면 좋은 동료들과 즐겁게 일하며 빠르게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여행에 진심인 모두 MRTCX로 Check-in!